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스타일

지하철 정기권 가격 운임 및 이용거리 알아보기

다소 생소하지만 오늘은 지하철 정기권 가격 운임 및 이용 거리 등에 대하여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세계 각국의 대도시에서 지하철을 빼고는 대중교통을 말할 수 없죠. 특히 이웃 나라인 일본의 경우에는 거미줄처럼 뻗어있는 노선으로 관광객들 역시 정기권을 구매하여 이용하는 사례가 일반적, 보편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대다수의 사람이 보편적으로 선, 후불 교통카드를 사용하는 사례는 많이 있지만, 정기권을 사용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허나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주기적으로 지하철을 사용하는 직장인, 학생의 경우에는 매우 합리적인 가격으로 지하철을 탈 수 있다고 하여 오늘 지하철 정기권 가격 그리고 운임 등등 다양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해요.


■ 지하철 정기권 가격 및 사용법 (서울 지하철 기준)

1. 우선 2,500원짜리 정기권 카드를 구입 합니다. 편의점이나 역내 매표소에서 역무원을 통해 구입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2. 구입한 정기권에 1달 금액을 충전하게 되면 금액은 기본 5만5천 원(부가세 포함) 입니다. 금액은 기본권 1,250 x 44회 기준의 가격이니 나름 합리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3. 사용 기간은 충전 시점으로 부터 30일, 총 60회이며 기간이 지나게 되면 정기권이 만료되어 추가 충전을 하셔야 합니다.


4. 정기권 사용범위

- 서울 지하철 : 1호선 ~ 9호선

- 공항 철도 일부 구간 : 서울역 ~ 김포공항 (인천공항 미포함)

5. 정기권 사용 제외 범위

- 지하철 7호선 일부 구간 : 까치울 ~ 부평구청

- 분당선의 일부 역사 : 모란역 등


6. 주의사항

- 서울 전용 이용권을 제외하고 사용 거리에 따라 가격이 다르게 책정되므로 아래 표를 기준으로 거리에 따른 가격을 확인하시고 해당 금액을 지불하여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 지정된 사용구역 외 역에서는 정기권으로 승차가 불가합니다.

- 운임 거리를 벋어날 경우, 20km 정기권 기준으로 매 20km 벋어날 때마다 1회 사용분이 차감됩니다.

- 환급 시에는 잔여일수, 횟수 산정하여 둘 중 적은 금액으로 환급 됩니다.

- 지하철 정기권 구매 가격 2,500원은 불량시 이외에는 환급 불가입니다.

- 1인 1정기권 기준으로 2인이 이상이 함께 사용하면 안 됩니다.

- 거리비례 8단계(80,400원) 이상 정기권으론 신분당선 함께 사용 가능합니다.


 오늘은 비교적 생소한 지하철 정기권 가격 운임 그리고 이용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 보았는데요. 지하철로 출퇴근 등하교를 하시는 경우에 매우 효율적이고 알뜰하게 사용할 수 있으니, 꼭꼭 따져 보셔서 구입해 사용해 보시길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추가로 카드 후면에 등록번호를 홈택스에 등록하시면, 현금영수증 혜택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그럼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