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질병

족저근막염증상 그리고 그 원인은?



갑작스레 발이 아프게 되면 의심하게 되는 질환중 하나인 족저근막염 증상은 과연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족저근막이란 발뒤꿈치에서 시작하여 발바닥 앞쪽으로 연결되는 섬유띠 형태의 근육 입니다. 이 족저근막은 발바닥의 아피를 유지하여 주고 충격을 흡수해 주는등 보행시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족저근막염 증상은 이 족저근막에 지속적인 미세한 손상을 입어 근육 변성이 유발되고 염증이 유발되는 것으로 대표적인 성인의 발바닥 통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크게 족저근막염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휴식후 또는 수면후에 발바닥을 땅에 딛었을 때 통증이 그 하나이나 모두 그 증상을 겪는 것은 아닙니다. 우선적으로 발바닥, 발꿈치 안쪽에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 대표적인 족저근막염 증상 입니다.
 발바닥 내측을 눌렀을 때 통증이 심해지기도 하며, 발가락을 제치게 되면 통증이 매우 심해지기도 합니다. 특히 가만히 있을 경우에는 통증이 경감되다가 움직이게 되면 통증의 양이 증가하고 또 일정시간 움직이면 통증이 경감되는 경우 족저근막염을 의심해야 합니다.


 족저근막염의 원인은 크게 두가지로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습니다. 우선 기본적 원인중 하나는 구조적으로 일반적인 발의 아치보다 낮은 평발을 가진 분이나 아치가 일밙거인 발보다 높은 경우에 족저근막염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고 않좋은 습관이나 발의 뼈의 이상으로 인하여 발생이 되기도 하나 이러한 구조적, 태생적 원인보다는 발의 무리한 사용이 그 원인이 됩니다.


 우선 평소에 운동량이 적은 사람이 갑작스레 많은 운동을 하게 되는 경우, 예를들면 격한 축구나 농구 그리고 조깅과 같이 발에 충격이 가해지는 운동을 갑작스레 하게되면 이러한 족저근막염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