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질병

입냄새 원인과 제거법, 오늘 확실히 알아가세요.


우리들의 대인관계의 장애물 그 중에서도 절친한 사이를 어색하게 만들어 버리는 입냄새... 그 원인과 그 제거법에 대하여 확실히 아셔야 합니다. 솔직히 본인은 정말 인지하기 어렵고 이러한 인지의 어려움을 통해 입냄새가 점점 더 심해지는 불상사가 벌어지기도 합니다. 저도 몇몇의 친구들과 입냄새로 인하여 점점 대화를 꺼리게 되고 이러한 관계가 지속되자 어색한 사이가 되 버렸고 결국엔 요즘에는 연락도 하지 않는 비극적인 결말이 되었습니다.


 정말 쉽게 넘어갈수도 있는 부분이지만 저는 정말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 합니다. 요즘과 같은 고도의 경쟁시대에는 첫인상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첫인상을 판가름 할 수 있는 입냄새 같은 부분도 명확하게 관리해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오늘은 입냄새 원인과 제거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입냄새 원인

 1. 입속의 음식물 찌꺼기
 입속의 임식물 찌꺼기로 인한 입냄새가 가장 대표적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에는 회사에서도 점심식사 후 반드시 양치를 하는 문화가 정착되어 다행이라고 생각 합니다. 물론 그중에도 자기 자신의 입에서는 절대로 입냄새가 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며 양치를 안하는 분도 계시지만 그런 분들은 보통 자기관리 못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절대 그런 착각에 빠지시지 마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에 입도 양치하지 않으면 악취가 납니다.


2.  비염
 제가 가장 싫어하는 키스는 입으로 숨쉬는 사람과의 키스 입니다. 입냄새가 장난이 아니거든요. 이러한 입냄새는 코막힘을 유발하는 비염으로 인하여 많이 발생 합니다. 코가 지속적으로 막히면, 비염환자는 점점 더 입으로 숨을 쉬는 경우가 많아지고 이러한 습관은 입안을 건조하게 만들며 침의 분비가 줄어들어 세균이 증식 됩니다. 침은 세균을 억제하는 기능을 하는데 침이 말라버리니 세균이 신나서 증식하게 됩니다. 구내 세균은 입냄새 원인이며 입냄새 증진의 일등 공신 입니다.


3. 다양한 질환
 단순히 입 혼자만의 원인이 아닐수도 있습니다. 신장(콩팥)에 질환이 있으면 입에서 생선 비린내가 나기도 하고 편도선 쪽에 염증이 존재하면 치즈냄새 같이 꼬릿하며 고소한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당뇨의 경우에는 입에서 향긋한 과일 냄새가 난다고 합니다.  위의 1, 2번 입냄새 원인 인자를 없애도 입냄새가 지속 된다면, 다른 질병을 의심해 보여야 합니다.


■ 입냄새 제거법

 1. 자극적인 음식을 줄이자.
 자극적인 음식은 입냄새의 주범 입니다. 대표적인 자극적인 음식은 술, 담배 그리고 커피 입니다. 여러분도 3가지는 분명히 아실 것 이라고 생각 됩니다. 술은 해독과정 중에 발생하는 물질이 악취를 발생시키고 담배는 원래 냄새가 심한데 그 냄새 세포가 치아 표면에 붙게 되어 악취를 발생 시키며, 커피의 카페인도 역시 입냄새의 원인이 됩니다. 이러한 음식의 섭취를 줄여야 입냄새를 줄이고 제거할 수 있으며 자극적인 음식을 먹은 직후에 물을 마시거나 가글을 하는 습관들은 입냄새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저는 물을 마시고 반드시 가글을 하고 있습니다.


2. 물 자주 마시기
 입속의 건조함은 입냄새가 심해지는데 큰 영향을 미칩니다. 물을 충분히 섭취하여 입속을 촉촉하게 해줘야 각종 세균과 박테리아가 입속에 서식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양치질
 양치질은 입냄새의 주범인 입 내부에 있는 각종 찌꺼기들을 효과적으로 제거해 줍니다. 귀찮으시더라도 하루에 3번은 양치를 하시고 자극적인 음식을 먹은 후에는 가글이라도 해주세요.


4. 스케일링
 스케일링은 이빨 사이사이에 있는 치석을 제거해 주는 치과 진료 입니다. 스케일링으로 치석을 제때 제거해 주어야 악취의 원인이 되는 각종 염증이나 질환을 예방하여 입냄새를 개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입냄새 원인과 제거법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정말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치 않을 정도로 중요 합니다. 요즘 입냄새에 모든 사람이 매우 민감하게 반응 합니다. 얼마전에 TV 프로그램 안녕하세요 에서 입냄새 관련 사연을 봤는데 웃기지만 매우 슬펐습니다. 미리 관리하셔서 모든 이에게 사랑받는 입냄새 없는 삶을 사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