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질병

대상포진초기증상 대상포진치료법 알아볼까요?

 대상포진은 본래 50~60대에게 일어나는 노년기의 질환 입니다. 일반적으로 면역력이 떨어저 있을 경우에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바빠지는 세상 탓인지 건강치 못한 식습관 떄문인지 20~30대에도 대장포진에 걸리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절대로 방심하시면 안됩니다. 대상포진초기증상에 대하여 정확히 파악하시고 정확한 대상포진치료법도 공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이란 바이러스로 인한 질병 입니다. 우선 대상포진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명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로 어렸을적에 수두를 앓으신 적이 있으시면 몸속에 이 바이러스를 보유하고 계신 겁니다. 바이러스가 몸 속에 잠복하여 존재하다가 활동하기 좋아지게 되면질병으로 발현되게 되고 이러한 경우 대상포진 증세가 나타나게 됩니다.

■ 대상포진초기증상


 대상포진을 일으키는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의 경우는 수두를 앓은 경험이 있는 분들은 모두 몸속에 이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도 어렸을적 수두를 앓은 경험이 있고 얼마전 매우 무리를 하였더니, 대상포진과 즐거운 한차례 만남이 있었습니다.(끔찍합니다) 신경절이라는 신경과 신경세포의 덩어리에서 잠복하고 있다가 몸이 약해져서 면역력이 떨어졌을 떄 발생하는 질병이기 떄문에 신경과 관련된 증상을 가지고 있는 것이 대상포진초기증상의 특징 입니다.

1. 통증
 아시는 분들은 다들 아시겠지만, 대상포진으로 인한 통증은 굉장합니다. 저도 과도한 업무로 인하여 대상포진의 통증을 경험 하였는데, 정말 장난 아닙니다. 칼로 베인듯 한 통증이 엄습해 옵니다. 마치 화상을 입은 맨살에 옷을 입는 것 같이 옷을 입기도 힘들어지고 이러한 통증은 일상적인 생활에 큰 어려움을 줍니다.

2. 수포
 수포는 대상포진초기증상 중 매우 중요한 증상 입니다. 초기에는 신경을 따라 붉은 반점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붉은 반점은 서서히 물집이 잡히게 됩니다. 이러한 물집에는 수포가 차게 되는데 이 수포는 우리가 어렸을 때 앓았던 수두의 수포와 그 구성면에서 동일 하다고 합니다.

3. 딱지
 수포가 찬 후 대략적으로 2주정도 변하게 되면 수포에 고름이 서서히 차오르게 되며 그 차오르는 고름으로 인하여 수포는 딱지로 변하게 됩니다. 이렇게 딱지로 변하기 전에는 수포관리를 잘 해주셔야 합니다. 수포가 외부의 힘으로 터지게 되면 궤양이 생길 수 도 있기 때문입니다. 딱지까지 없어지게 되면 증상이 많이 완화되게 되는데 특정경우에는 해당 부위가 지속적으로 아프게 되는 비극(?!)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 대상포진치료법

 대상포진의 치료법은 그 가장큰 증상인 통증의 경감을 줄이고 동반되는 증상을 줄이는데 있습니다. 그럼 대상포진치료법에 대하여 공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항바이러스 제제
 바이러스성 질환인 대상포진은 항 바이러스제제인 아시클로비어, 발라시크로비어 그리고 맘시클로비어를 사용 합니다. 이 약품들은 예방과 발병질환 완화에 경우 모두 사용 되며 붉은 반점이 나타나기 시작한지 3일내에 처방할 경우 더 효과가 좋습니다. 

2. 진통제 

 강한 대상포진이 아닌 약한 증세나 그 포진의 범위가 적어 통증이 약할 경우에는 진통제를 투약하여 통증을 완하시키고 몸을 충분히 휴식하여 대상포진을 스스로 경감 시키는 방법으로 치료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강력한 통증이 나타나게 된다면 절대로 이런 방법은 사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대상포진의 통증이 심할경우 몰핀같은 마약성 성분의 진통제까지 필요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대상포진초기증상과 그에 맞는 대상포진치료법에 대하여 알아 보았는데요. 사실 처음생각하신 것보다 그 치료법이 간단하다고 느끼시나요? 이러한 치료법과 병의 경과에 따른 조치법을 확인하셔서 다음번에 대상포진으로 인한 고통, 치료에 대한 부담감에서 해방되시길 기원 합니다.